마음의 길을 따라 세상으로 나오는 힘, 문해교육센터

서울특별시 문해교육센터

문해교육은 일상생활에 필요한 문자해득 능력을 포함한 사회적, 문화적으로 요청되는
기초 생활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는 조직화된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문해교육센터

문해교육 교원연수 및 보수교육

문해학습자와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해교육 전문성과 현장성 강화를 위하여 서울시 관내에서 활동하거나, 활동을 희망하는 문해교육 교·강사를 대상으로 교원연수와 보수교육을 운영합니다.

문해교육 콘텐츠 개발 및 보급

문해학습자들에게 보다 우수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학습 콘텐츠를 개발해 현장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한글을 처음 배우는 분들 위한 것부터 서울 생활에 필요한 특화 생활문해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 대면/비대면 관계 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문해교육

서울의 다양한 디지털 환경 속, 문해교육과 함께 하고 계시는 학습자 분들이 스마트 기기와 무인 기기 등을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문해교육을 진행합니다.

찾아가는 서울 문해교육

기존 프로그램 외 새로운 분야를 배우거나 소수로 학습하기를 원하는 문해학습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교육 기회를 드립니다.
또, 가정에서 자기주도적으로 쉽고 편하게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꾸러미’를 제작해 학습자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시화전 등 문해교육 홍보 사업

매년 서울지역 시화전을 개최해, 문해 학습자들이 성취감과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기회를 드립니다.
더불어, 시화작품을 통해 문해교육이 낯선 시민들에게 문해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전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