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영역

> 정보 > 스마일 프레스

  • 블로그
  • 페이스북
  • 카카오톡
  • 프린트

스마일 프레스

2017년 서대문구 특성화 프로그램 [윤동주, 읽다 쓰다 걷다] 그후, 윤동주 100세에 다시 만나다!

2017년 서대문구 특성화 프로그램 [윤동주, 읽다 쓰다 걷다] 그후, 윤동주 100세에 다시 만나다!의 조회 테이블로 태그, 작성일, 조회수, 첨부파일,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태그 작성일 2018.01.05 조회수 62 첨부파일

2017년 서대문구 특성화 프로그램 [윤동주, 읽다 쓰다 걷다] 그후,

– 윤동주 100세에 다시 만나다!

 

스마일 시민기자 장명호

 

◆ 윤동주 문학작품 함께 읽고 나누기 [함께 읽기]
◆ 작가 초청 강연 및 시 창작 활동 [작가초청 북토크 콘서트]
◆ 기록활동가를 위한 사진전시물 제작 특강교육 및 전시작품 제작 [전시 특강]
◆ 가족과 함께하는 윤동주 산책길 따라 걷기 [산책길 탐방]
◆ 이준익 감독 작품 영화 “동주”(2016) 상영
◆ [윤동주, 읽다 쓰다 걷다] 활동 사진 작품전

 

동주 산책길 따라 걷기 단체 사진

 

일제 감정기 특화자료를 집중 수집하는 서대문도서관은 윤동주탄생 100주년을 기념, , 지역주민의 인문학적 역량강화 및 지역문화 발전을 위한 행사를 2017년 ,1년간 장기간에 걸쳐 진행했다.

 

지난 5월10일부터 7월31일 까지 (매주 수,금,토) 윤동주, 읽다 쓰다 걷다 행사를 진행하며 , 지속적인 도서관이용 활성화 및 지역주민 평생교육 의식향상에도 큰 역할을 수행하게 되었다.

 

윤동주 읽다, 쓰다, 걷다 작가특강 및 탐방사진 안소영 작가 초청 특강, 송우혜 작가 초청특강, 김응교 작가 초청 특강, 동주산책길 따라 걷기 탐방사진
 

특히 동주산책길 발굴, 기획은 서대문지역활동단체인 동주산책길 발굴기획단과 지역동아리인 서대문도서관친구들이 함께 프로그램탐방행사에 앞장서 참여하였다.
하반기에는 12명의 기록활동가들이 탐방행사에 참여하여 찍은 탐방사진작품을 전시하기도 하고, 활동내역을 기록하여 기록지로 남기기도 하였다.

 

7월말에 진행된 평가회에서는 동주 산책길 따라걷기에 대한 높은 관심을 확인할수 있었다. 낮시간에 운영되고, 제한된 운영횟수(3회)에 대해 아쉬워하는 현장의견을 들을 수 있었다.

 

 

단순히 교육을 받는 수동적인 입장에서 탈피하여 학습의 주체로서 지역사회를 이끌고 있다는 시민들의 자각으로 하반기에는 더욱 큰 후속활동을 이어갔다.

 

2017년 9월에 진행된 서대문구 축제에 사업내용 홍보부스를 만들어 진행했고, 10월에는 서울특별시 교육연수원 갤러리존 및 서울특별시교육청 갤러리에서 찾아가는 전시회를 개최하여 큰 호응을 얻었다.

 

 

2017년 10월20일에는 <동주와 함께 걷다> 10월 걷기 행사를 상암동 하늘공원에서
, 11월 17일에는 <11월 동주와 함께 걷다 - 서촌하숙집길> 걷기를 진행하였다.
시인 윤동주가 연희전문학교를 다니면서 하숙을 한 집터이자 대표작이 탄생한 곳에서 시작하여 이른 아침이면 산책을 했던 수송동계곡까지 함께 걸었다.

 

그리고 12/15(금) <동주와 함께 한 2017> 행사를 마지막으로 , 1년간 함께한 동주를 보내는 아쉬운 마음을 서로 위로하는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서대문도서관 독서진흥과 김양희 님은 “ 다양한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천편일률적인 프로그램 아닌 기관의 특성과 장점을 극대화시키고, 학습자 특성에 맞는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발굴해 지역주민들에게 제공한 것을 아주 기쁘게 생각한다 ” 며 “ 내년 2018년에도 평생학습도시 서대문구를 만들어 가는데 도움이 되고 싶다“ 는 말을 남겼다.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제 3기 시민기자 장명호

본 기사는 서울특별시 평생교육진흥원 제 3기 시민기자의 개인 의견이며, 본원의 공식 입장과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